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드 코로나 최신 소식 : 구간별 시행 날짜, 완화 기준, 백신 패스까지

by 뉴스와 드라마 2021. 10. 31.

*본문 정보 업데이트 날짜 : 2021년 10월 31일

 

11월 1일 오전 5시부터 위드 코로나가 시작됩니다. 씁쓸하지만 코로나19의 완전한 퇴치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지금까지 봉쇄되었던 부분을 점진적으로 풀어나가는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앞으로 달라지는 것은 무엇인지, 갑작스러운 확진자 증가가 있을 경우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 모든 관련 정보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라지는 방영 수칙

일상 회복은 총 3단계에 걸쳐서 시행되며, 각 단계는 6주를 기준으로 합니다. 확진자 폭증과 같은 특별한 돌발 변수가 없다면, 11월 1일 1단계 시행, 12월 13일 2단계 시행, 돌아오는 1월 24일 3단계 일상 회복 방안이 시행됩니다. 3단계가 될 때까지 확진자가 폭증하는 일이 없다면 각종 시설의 운영과 행사, 사적 모임에 관한 모든 제한이 사라지게 됩니다.

 

1단계 개편 방안이 시작되는 11월 1일 오전 5시부터는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시설이 24시간 동안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실내 체육 시설이나 유흥시설과 같은 특별히 감염위험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설은 접종 완료자 또는 PCR(유전자 폭증) 진단검사 음성 확인자만 드나들 수 있습니다.

 

1단계 개편 방안 시행 시 유형별 제한은 다음과 같이 달라집니다.

 

 

 

 

  • 야구장
    : 접종 구분이 없을 경우 정원의 50%까지 관람 가능, 접종자 전용 구역 따로 구비 시 해당 구역 내에서는 취식이 가능하며, 접종자 전용 구역에 한해 정원의 100%까지 관람 가능.
  • 행사 및 집회
    : 접종 구분이 없을 경우 100명 미만으로 제한, 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행사 및 집회일 경우 500명까지 모임 가능.
  • 영화관
    : 시간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나 접종 완료자에 한해서 함께 앉기 가능, 접종 완료자에 한해서 음료와 팝콘 취식 가능.
  • 음식점 및 카페
    : 시간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나, 백신 미접종자 모임의 경우 4인 이내로만 이용 가능.
  • 헬스장, 노래방, 목욕탕 등 감염 위험 시설
    : 시간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나, 접종 증명(백신 패스), 음성 확인제를 도입하여 제한된 인원으로만 이용 가능.
  • 유흥시설
    : 밤 12까지 이용 가능.
  • 지인 모임
    : 식당 및 카페 외에는 10명까지 모임 가능.

 

확진자가 급증할 경우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게 되어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이 시작되었으나, 위드 코로나와 함께 확진자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확진자가 갑작스러운 증가폭을 보인다면 비상계획을 발동하게 됩니다.

 

  • 비상계획 : 방역 패스 적용 시설 확대, 사적 모임 추가 제한, 행사 규모 및 시간제한, 요양병원 면회 금지, 종사자 선제 검사, 병상 긴급 확보 등의 강력한 조치가 시행될 예정.

 

백신 패스 증명서 발급 방법

방역 패스를 요구하는 시설에 들어가야 하는 경우 백신 접종 증명서 또는 PCR 음성 확인증이 필요합니다.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어플 활용
    1) 홈페이지 또는 앱 설치
    2) 자주 찾는 서비스의 예방 접종 증명 선택
    3) 신청하기 선택
    4) 국가 예방접종, 코로나19 선택
    5) 전자문서 지갑 수령
    6) 전자증명서 수령
  2. 카카오톡 어플 활용
    1) 카카오톡 어플 실행
    2) 우측 하단 더보기(...) 메뉴 선택
    3) 접종 정보 불러오기 선택
    4)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약관 동의
    5) 접종정보 보기 또는 QR X COOV로 접종증명서 발급
  3. 질병관리청 COOV 어플 활용
    1) 질병관리청 COOV 어플 설치 및 실행
    2) 사용자 및 핸드폰 인증
    3)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기 선택
    4) 접종증명서 발급

 

접종 증명서의 경우 한 번 발급을 받으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6개월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즉, 한시적인 제도이며 백신 효과가 약 6개월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아마도 유효기간이 만료된 뒤에 재발급을 받으려면 새롭게 접종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여담으로 요즘에 코로나19와 관련된 스미싱이 폭증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분간이 어려운 수준으로 스미싱을 시도하기 때문에 관련 글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