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매매를 하는 이유는 배당금이나 시세 차익 등의 수익을 가져오기 위함입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얘기를 하자면 꾸준한 누적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 매매를 한다고 얘기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렇게 누적되는 수익을 만들고 싶을 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차트 분석에서 캔들의 모양이 가장 중요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이동평균선이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 누군가에게는 호가 화면의 움직임이 가장 중요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기본적인 분석에서 특정 지표가 가장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손실이나 수익에서 마음이 동요하지 않는 심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모든 중요한 것들을 아우를 수 있는 단 한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바로 '매매 일지'입니다. 매매 일지는 모의나 실전 투자를 할 때 내가 진입하는 자리와 청산하는 자리를 표시해두고, 진입 이유, 청산 이유, 분석 과정 등을 적어두는 것이 전부입니다. 별 것 없죠? 하지만 이렇게 적어둔 매매 일지가 쌓이고 또 쌓이면 엄청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어떤 방향으로든 자신만의 매매 무기가 생기게 되죠.

 

아는 것이 없어서 매매 일지를 적을 수 없다면, 모의 매매를 하면서 무작정 진입하는 시점과 청산하는 시점만 표시하고 생각나는 모든 내용들을 적어보면 됩니다. 만약 전혀 적을 것이 없다면 공부를 조금 더 해본 뒤에 모의 매매를 하면 됩니다. 반복적으로 매매 일지를 작성하다 보면 패턴이 보이기 시작하고, 내가 틀린 부분은 왜 틀렸으며, 내가 맞춘 부분은 왜 맞는 것인지 고민을 해보게 될 것입니다. 자신만의 노하우가 느리더라도 조금씩 쌓이게 되는 것이죠.

 

매매 일지는 당장에 효과가 없기 때문에 작성을 하다 보면 의구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살아남은 개미들은 누구나 매매 일지를 작성했으며, 고민하는 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누적 수익을 쌓을 수 있는 사람들이 성공을 위해 시도를 했었던 방법이고, 효과가 충분히 입증이 되었는데, 귀찮다거나 의구심이 생긴다는 이유로 매매 일지 작성을 포기하는 것은 그리 현명한 행동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매매 일지는 가급적 세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진입하고 청산할 때의 마음가짐까지 적어둔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무작정 작성을 하다가 조금씩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하면 분류를 해야 합니다. 진입하고 청산하는 자리들이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 그 중에서 효율이 떨어지는 매매 방식의 카테고리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되는 방법에만 집중을 하는 것이죠. 그렇게 할 수 있는 부분만 더 깊게 들어간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매매 일지를 작성할 때 가장 답답한 부분은 아마도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나는 당장에 큰 수익을 챙기고 싶은데, 모의 매매나 하면서 일지를 작성하면 언제 수익을 챙기냐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지 조차도 작성해보지 않은 사람이 무작정 시장에 뛰어들면 그저 손실만 생길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력이 있다면 시장에 진입하는 시점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시장이 실력이 있는 사람에게 챙겨주는 수익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크기 때문이죠. 오히려 시장에 진입하는 시점을 어설프게 앞당겨서 큰 손실을 챙기게 되고, 시장에서 영원히 탈락할지도 모를 위험을 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를 하자면 시장이 챙겨주는 수익은 상당히 큽니다. 그리고 이런 큰 수익을 조금의 노력도 하지 않고 가져오려는 것은 엄청난 욕심입니다. 자격증 하나를 따는 것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돈과 직결되는 곳에서 노력하지 않고 결과를 만든다는 것은 애초에 말이 안되는 얘기라 할 수 있겠죠.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최소한의 노력은 최소 1년 이상 매매 일지를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매매 일지를 작성하면서 더 많은 고민을 하고, 더 깊게 들어가면서 노하우를 쌓으려고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시장은 절대 만만하지 않습니다.

내용이 괜찮았다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31분 전 수작업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