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리하게, 빠르게, 필요한 만큼 대출받는 노하우

by 뉴스와 드라마 2021. 6. 30.

같은 나이와 같은 급여를 받더라도 사람에 따라 대출 조건(금액, 금리, 기간 등)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얘기하자면 전략을 통해 더 좋은 조건을 챙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대출을 잘 받는 전략과 노하우라는 것은 뭘까요? 참고하실 수 있는 정보를 아래쪽에 엮었으니, 읽어보시면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출 조건을 높이기 위한 노하우 모음 보기

 

 

1. 신용 등급을 관리하자.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역시 신용 등급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신용 등급은 장기간에 걸쳐서 관리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당장에 대출을 받을 땐, 무용지물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용 점수와 등급은 의외로 단기간에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당장에 대출을 받아야 할 상황이라 하더라도 신용 등급 관리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금 서비스, 카드론 사용 자제하기.
    -담보 대출 전에 사용 중인 현금 서비스 또는 카드론이 있다면, 미리 대출을 갚아주세요. 수 주가 지나면 신용 등급이 회복됩니다.
  • 대부 업체 사용 피하기.
  • VISA, MASTER 카드로 해외에서 인출하지 않기.
  •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신용카드 사용 비중을 높이되 일정 비율은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 신용 등급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 급액이 일정할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신용카드 한도액 높이기.
    -한도액은 최대한으로 설정하되 한도액의 50% 정도를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은 비중으로 예/적금 가입하기.
  • 대출이 필요할 땐 1금융권, 2 금융권으로만 이용하기.
  • 연체를 피하되 가능하면 대출 빠르게 갚기.

 

요즘에는 신용 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와 앱이 많기 때문에 위에 적어둔 내용을 지키면서 수시로 신용 점수와 등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모니터링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2. 금리 인하 요구권을 기억해두자

대출 기간 중에 신용 상태가 개선될 경우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여가 높아지거나 승진을 통해 상환 능력이 크게 개선되면 금리 인하 요구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 대출 상품이 금리 인하를 거절할 경우 대환대출을 통해서 금리를 낮추는 전략을 취해볼 수도 있습니다.

 

3. 대출 기간을 늘리자.

대출을 잘 받기 위해서는 대출 기간을 늘려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TI(소득 대비 대출 부담) 규제에 맞춰서 대출을 하면 대출 금액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연 소득이 5천만 원인 사람이 DTI 40%를 적용받을 경우 만기를 16년으로 설정하면 총 1억 9천5백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지만, 만기를 20년으로 늘리면 2억 2천9백만 원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담보 대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좋은 조건을 챙기면서 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신용 대출보다 담보 대출을 우선적으로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담보 대출이 신용 대출보다 좋은 이유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 담보가 있으므로 대출 심사가 통과될 확률이 높아진다.
  • 담보가 있으므로 금리가 저렴해진다.
  • 연체를 하더라도 연체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 연체를 하더라도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수준이다.
    *영향이 없는 것은 아니니 연체는 무조건 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대표적인 담보 대출은 보험금 담보대출, 적금 담보대출, 예금 담보대출이 있으며, 특히 청약예금 담보대출은 예금해둔 금액의 90%까지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지출을 대비할 때 요긴할 수 있습니다.

 

5. 적극적으로 소득을 증명하자.

자영업자의 경우 소득을 적극적으로 증명하는 것이 대출 한도를 확대하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세무서가 발행해 주는 소득 금액 증명원,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매출전표, 은행 입금 명세서, 신용카드 매출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득을 증명하면 대출의 한도는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은행에 소득을 증명한다고 해서 나라에 내야 할 세금이 갑자기 뛰는 일은 없으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급전은 마이너스 대출이 유리할 수 있다.

단기간 쓰게 될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마이너스 대출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대출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대출을 받고 갚을 수 있으며, 대출 이자가 나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금리가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단기간 대출에만 적합합니다.

 

 

7. 주거래 은행이 전부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주거래 은행을 통해서 대출을 받을 경우 금리 혜택이 생기거나, 대출 한도를 높이는 과정이 수월해집니다. 하지만 주거래 은행이 항상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출 한도는 개인의 이용 실적과 신용 등급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은행의 자체적인 대출 전략과 규제 사항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집니다.

 

즉, 은행의 자체적인 대출 전략이나 규제 사항이 나와 더 잘 맞는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주거래 은행을 먼저 알아보되 주거래 은행이 아니더라도 창구를 찾아가서 대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8. 대출 순서를 기억하자.

대출을 받는 것에도 순서가 있습니다. 순서를 지켜야 더 유리한 조건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려되는 대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담보대출 (예/적금, 청약저축, 주식, 보험 등)
  • 개인 신용 대출 (1금융권, 2 금융권)
  • 주택 담보대출

 

일반적인 담보대출은 규제가 없는 편이고, 불이익이 생기는 경우도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필요할 때 대출 상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 신용 대출이나 주택 담보 대출의 경우 은행의 영업 전략이나 대출 규제에 따라 크게 변동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되 좋은 조건이 찾아왔을 때 챙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9. 시기를 맞춰서 대출을 받자.

이사가 집중되는 시기에는 은행 창구 직원분들이 개개인을 신경 쓰기 어렵습니다. 월 말일이나 분기 말, 금요일, 공휴일 전 날 등, 결산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은행원들은 바쁩니다. 그러니 차분하게 상담을 받고 좋은 조건을 챙기려면 매월 둘째 주와 셋째 주 화, 수, 목요일에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연봉 상승을 알려주자.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 지 몇 년이 되었고, 최근에 승진도 하신 상태라면,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지참해서 창구에 방문하시면 좋습니다. 무조건은 아니지만 금리가 내려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연봉이 많이 상승했다면,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들고 창구를 방문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11. 인터넷 전용 대출 상품을 꼼꼼하게 파악하자.

인터넷을 통해서 대출을 받을 경우 대출을 방문해서 대출을 받는 것보다 평균 1.0%의 금리 할인 혜택이 생깁니다. 그러니 인터넷 대출 상품도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발품을 파는 것이 좋습니다.

 

12. 상황에 맞는 상환 방식을 선택하자.

만기가 찾아왔을 때 원금을 갚는 만기 일시상환 방식은 한 번에 원금을 갚아야 하는 부담감이 있는 반면, 대출 기간 중 내가 원금을 갖고 있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자금으로 운용하기에 적당합니다. 균등분할상환은 고정적인 수입이 있을 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